리버스 리턴배관 의 이해및 그의 진화
리버스리턴배관은 난방운전 초기시 발생되는 차압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리버스 리턴배관은 난방관의 온도차를 줄이기 위해 환수관 배관길이를 늘려 역환수배관법을 구현하는것으로 유량균등분배라기 보다는 배관내 온도편차를 줄이기 위한 배관이며 난방의 원활한 운전을 위해 지금도 실현하고 있는 난방배관법이다.
난방운전의 이해
그림1) 초기난방과 차압의 관계
난방운전이 시작되면 배관저항이 적은 곳으로(배관길이가 짧은곳) 높은온도의 난방수가 유입되고 준간지역과 관말지역으로 점진적으로 유입되며 전구간이 같은 온도를 유지하게 된다. 이런 난방운전의 특징때문에 각 열원장비가 가지고 있는 난방능력에 여유치를 고려하게 되었다.
또한 난방저항이 적은 곳으로 압력이 빠져나가고 배관길이가 긴 다른 배관에 역류하는 현상 즉 차압이 걸려서 각 구간별 온도편차가 심하게 발생된다. 이 심하게 발생된 온도차를 보상하기 위한 배관법으로 리버스 리턴배관이 구현된것이다.
유량불균형이 난방시스템에 미치는 영향....
난방열원기기의 적정한 온도나 필요한 열량의 공급을 위해서는 난방수위 적정 온도와 필요한 통과 유량이 필요한다. 그러므로 난방에서의 유량분배는 효과적인 난방을 위해서 유량을 맞춰야한다.
이 유량은 초기 운전시 배관의 관저항이 적은곳으로 높은 난방수와 필요유량보다 많은 량이 통과하게 된다. 그러나 현재의 설계법에는 관등법으로 설계가 이뤄져 (실제보다 조금 크게 설계가 된다) 있음으로서 리버스리턴배관에서의 온도차를 균일하게 하는 조건은 많이 반영이 되지 않고 있다.
그러나 난방배관에서 유량제어나 온도조절에 있어서 다시 이 난방순환의 원리나 현상의 연구가 필요하게 되었으며 이로 인해 초기 난방과 차압과의 관계 그리고 진화한 온도조절밸브와 더불어 함께 유량조절까지 되는 복합밸브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이 그림은 온도조절밸브가 리턴측에 설치되는 이유에 대한 답이 될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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