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방시스템에서의 차압밸브가 하는 역활은
난방시스템은 적정한 열량을 함유할수 있도록 난방수에 압력을 더하고 공급하고 다시 환수하는 과정을
거쳐서 하는 순환식 난방을 의미한다. 즉 보일러등 기타의 열원장치를 운전하면 공급측에 압력이 상승하게 되는데 이때 압력이 환수측보다 커지게 된다. 이런 운전과정에서 공급측 압력이 환수측 압력보다 커지는 것을 차압이 발생했다고 말한다.
이렇게 발생된 압력차는 운전자나 관리자가 인식하든 못하든 그냥내버려 두면 압력이 상승하게 되므로
결국 공급측배관이나 열원장비등에 지장을 초래하게 되며 나아가 고압의 상승으로 인해 난방순환이 잘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된다. 그러므로 이렇게 발생된 차압은 환수측과 동일하게 하게 하기위해 환수측으로 흘러내보내어 공급측에 발생되는 부하변동을 처리하게 되는것이다.
차압변의 작동원리
즉 무부하나 정지시에는 상부의 다이아후렘부가 공급측과 환수측에 걸린 압력이 동일하여 다이아후렘 상하부에서 균일하게 압력이 수평상태가 되며 이로 인해 밸브시트가 닫혀 있어 평소 닫혀있다가 부하가 발생 차압이 되면 열리므로 늘 닫혀있다고 하여 NORMAL CLOSES타압 밸브라고 한다.
이러다가 공급측에 운전으로 인하여 차압이 발생되면 상뷰다이아후렘실에 하부압력이 상승되어 다이아후렘이 들어올려지게 되는데 이때 하부의 밸브시트가 열리게 되어 차압이 없어질때까지 환수측으로 차압을 도피시킨다.
이런 일련의 운전을 반복적으로 함으로서 결국 난방배관시스템상의 압력을 도피시켜서 순환을 이뤄내는것이다.
즉 차압밸브는 공급측에 발생된 압력을 환수측으로 도피시킴으로서 공급측에 발생되는 압력을 상승을 효과적으로 차단,도피시킴으로서 난방시스템을 안정시킨다.
차압밸브의 작동은 공급측 압력발생분에 대해 환수측으로 도피시키고 이때 공급측 난방수는 온도의 상승등으로 체적이 늘어남으로서 압력형태의 압력상승이 되며 이 도피시킨 압력은 차압밸브에 의해 환스측으로 도피 다시 밀폐형 팽창탱크 내부의 브레드가 커지므로서 비로소 제거되어진다.
차압밸브의 궁합...
차압밸브_____밀폐형팽창탱크........난방순환펌프
이런것이 일련의 상관관계로 서로 연결되어 있는것이다.
즉 차압밸브가 열려 도피된 상승분의 압력은 밀폐형팽창탱크로 들어가 처리되어야 하나 팽창탱크의 내부 공기압부족이나, 브레드의 파손등으로 압력이 제거되지 못하고 반출되었을때 이 압력은 난방순환펌프의 응력취약지구를 공격 펌프의 파손을 야기할수 있다.(펌프의 토출측 서징현상과 흡입측 게비테이션과 결합하여 파괴가 일어난다.)
차압밸브의 차압차 : 0.5~2.0kg
차압셋팅치 : 0.5kg--->설계상 부하변동이 작게 작용함으로 관경이 작게 산출됨
차압세팅치 : 2.0kg--->관경이 큰것으로 산출됨.
차압밸브를 선택하면서 설계상 고려사함.
1)팽창탱크의 팽창높이
2)펌프의 캐비테이션 발생조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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