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자도 쉽게 덕트설계를 하기위해서는 위그림처럼 전체 배기덕트 전체 계통도를 이해하고 각 시스템 ① ~ ⑫까지의 장비등 관련 제품과 ⓐ~ⓕ까지의 설계인자에 대한 이해가 필요한다
1)배기덕트시스템의 번호별 명칭및 규격
①이중후드와 규격(가로 * 세로 * 높이 )
②V박스와 데미스터필터
③후드 배출덕트크기 ( 가로 * 세로 )
④덕트크기 ( 가로 * 세로 )
⑤물매장치 ( 개자리덕트)
⑥드레임배관 (25A)
⑦입상덕트크기 ( 가로 * 세로 )
⑧수평덕트크기 ( 가로 * 세로 )
⑨흡입챔버 ( 가로 * 세로 * 높이 )
⑩캔바스 ( 배기휀 흡입구경 )
⑪배기휀 ( 시로코휀 )
⑫휀콘크리트 패드 (H : 200MM )
2)배기덕트시스템의 고려사항및 설계인자
ⓐ후드를 통해 외부로 배출할 공기량 ( = 후드풍량 설계 )
Q = 7200 * H * 2 (A + B) * Vx = 1296 ( A+B ) = 1300 ( A + B ) CMH
ⓑ배출공기량을 올리려는 송풍기의 최종높이(M)에 올려야 하는 높이 압력 정압 ( 0.01MMAQ / 100M )
ⓒ배출공기량의 적정속도로 나갈수 있게 만들어 하는 덕트와 덕트의 크기결정
A = 1300 ( A + B ) / 60 / 500 = ( )M2 그리고 원형,사각덕트를 사용할것인지 결정
ⓓ덕트속으로 공기가 배출시 없어져 버릴 마찰과 그마찰저항값을 계산후 고려 ( 동압1)
ⓔ덕트엘보,분기티,댐퍼,필터등에 의해 없어져 버릴 마찰과 그마찰저항값을 계산후 고려(동압2)
ⓕ올라오는 덕트크기 (#넘버) + 송풍기가 배출해서 버려야하는 공기량(풍량) + 송풍기가 들어올려야할 높이까지의 압력(정압) + 들어올리는 공기량에 의해 사라지는 마찰저항 ( 마찰저항의 합 : 동압 ) + 풍량과 전압을 고려하여 동력이 얼마나 필요한지 고려한것이 송풍기
이렇게 ⓐ~ⓕ를 고려하면 초보자도 쉽게 후드 배기덕트를 설계할수 있을것이다
조금은 더 이해가 어려운 정압과 동압의 개념
정압이란 '송풍기가 최종적으로 배출하려고 하는 압력'입니다
동압은 '마찰저항으로 사라져 없어져서 미리 고려한 압력'입니다
전압은 후드를 통해 들여올릴때 필요 압력 + 올리면서 사라져 버릴 마찰저항을 고려한 압력
즉 전압은 정압에 덕트길의 변화에 따라 변하는 마찰저항값인 동압을 고려한것임
'--급식실 Hood관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기도형 솔루션 : 학교 후드별 "성능 조사"는 이렇게 하는 것 입니다 (0) | 2022.04.27 |
---|---|
경기도형 급식실 솔루션 : "데미스터필터"에서 물이 떨어질 때 해결하는 방법? 이거 어떻게 해결해요? (0) | 2022.04.01 |
암발생억제 효과 , 후드선택만으로 잘빠지는 덕트 비결 ' 1개국솥에 하나의 후드로' (0) | 2022.02.16 |
급식실 암발생 유해인자와 유해가스 배출을 위한 "경기도식 신속배출기술"의 핵심은 (0) | 2022.02.03 |
급탕탱크에서의 펌프 운전관계 (0) | 2007.06.24 |